안녕하세요~
2020 아반떼 7세대 풀체인지 올 뉴 아반떼가
3월 18일 전 세계 생중계로 공개되었는데요
이전 6세대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 삼각떼라는 오명과 함께
판매량이 급감했었는데 어떻게 달라졌는지 살펴볼게요.
이번 아반떼는 디자인이 상당히 화려하면서도 과감하다고 느껴지는데요.
특히 측면 캐릭터 라인이 여태 찾아볼 수 없는 디자인으로 눈길을 끄는데
철판을 저렇게 접어서 디자인하려면 상당히 기술적으로 힘들 것 같네요.
자동차 디자인에서 삼각형은
충돌 시 위험요소 때문에 끝을 뾰족하게 처리하기 힘들어서
금기시 여겨지는 디자인 요소라고 하는데
이를 이용해서 디자인하니 신선하면서도 눈에 안 익어서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을듯한
디자인이라 생각했는데 출시 디자인을 보니 신선하면서도 멋있어 보이네요.
어떻게 디자인하게 된 건지 궁금해서
디자이너 인터뷰를 찾아보다 알게 된 것인데
이전 6세대 페이스리프트 모델보다 7세대 아반떼 CN7이 먼저 디자인되고
6세대 AD와 7세대 CN7의 변화하는 중간과정으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나중에 디자인되었다고 하네요.
출시 날짜 때문인지 페이스리프트 모델 먼저 디자인되고
CN7이 디자인되었을 줄 알았는데 새로운 사실이었어요.
이제 제원을 살펴볼게요
아반떼 CN7은
3세대 플랫폼으로 개발되었고요
높은 연비효율의
스마트스트림 엔진(1.6mpi)과
CVT미션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고출력 123 (ps/6,300rpm)
최대토크 15.7 (kg·m/4,500)
복합연비 15.4(km/L, 15"타이어기준)
의 성능을 발휘하네요.
차량 사이즈 도 알아볼까요?
엔진 형식 |
Smartstream G1.6 |
전장(mm) | 4,650 |
전폭 (mm) | 1,825 |
전고 (mm) | 1,420 |
축간거리 (mm) | 2,720 |
윤거 전 (mm) | 1,593(15") / 1,585(16") / 1,579(17") |
윤거 후 (mm) | 1,604(15") / 1,596(16") / 1,590(17") |
배기량 (cc) | 1,598 |
최고출력 (PS/rpm) | 123/6,300 |
최대토크 (kgfm/rpm) | 15.7/4,500 |
연료탱크용량 (ℓ) | 47 |
가격표 먼저 보실게요~
잘 안보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가격표 파일 첨부해 놓아요~
개별 소비세 1.5% 기준으로
기본 1531만원부터 ~
상위 트림인 인스퍼레이션 풀 옵션 시 2467만원이네요.
신기한 건 중간 트림인 모던에
풀옵션으로 할 경우 2531만원으로
상위 옵션 풀옵보다 비싸네요.... 신기한 경우입니다.
아무래도 모던 트림이 주력 판매 모델인 것 같아요.
풀옵, 깡통 차이
큼직하게 디자인적 요소로 차이 나는 점 알려드릴게요~
헤드램프 차이
가장 눈에 띄게 차이를 볼 수 있는 건 역시
헤드램프 같네요.
스마트 트림에서는 절대적으로 LED 헤드램프가 불가능하고
모던 트림 이상 가셔야 Full LED 헤드램프가 선택 가능합니다.
그다음 휠 차이 보실게요~
스마트 트림은 기본으로 15인치 스틸 휠이 적용되고,
옵션을 선택해도 15인치 알로이 휠까지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모던 트림은 15인치 알로이 휠이 기본 적용되고,
옵션 선택 시 17인치 알로이 휠만 가능하고 16인치는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16인치 알로이 휠이 기본 적용되고,
옵션 선택 시 17인치 알로이 휠이 선택 가능합니다.
실내 인테리어 차이도 큼직한 것만 볼게요~
오디오, 내비 차이~
스마트 트림 기준으로
가장 기본의 경우 내비게이션 없이 오디오만 들어가요
확실히 실내 디자인 요소를 많이 해치네요..
여기서 인포테인먼트 라이트 55만원 옵션 선택 시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 내비게이션은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를 활용해서
사용할 수 있고, 독립적인 내비게이션은 되지 않는 말 그대로
디스플레이 오디오입니다.
여기서 인포테인먼트 내비I 250만원 선택 시
10.25인치 내비게이션 디스플레이가 적용됩니다.
스마트 스트림 IVT (150만원) 적용 시에만 10.25인치
내비가 가능하며 수동으로 출고할 경우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인테리어 색상 차이
인테리어 같은 경우
그레이, 블랙이 선택 가능한데
그레이 인테리어 경우 모던 트림 이상시에만 선택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그레이 인테리어가
운전석을 독립적으로 보이게 디자인한 효과가 더 도드라져서
더 이뻐 보이네요 시트 오염 부분만 잘 관리될 수 있다면
무조건 그레이 선택할 것 같네요.
공조기 차이
기본은 매뉴얼 수동 에어컨이고
내비 옵션을 넣거나
모던 트림부터는 풀 오토 에어컨이 적용돼요
보통 중간 트림에서도 내비 넣어야 풀오토 에어컨을 적용시켜 줬는데
이번 아반떼는 중간 트림부터 바로 풀 오토 에어컨을 적용시켜주는 점은 좋네요.
이외 다른 차이 점들도 있지만 이 정도 까지만 알아볼게요~
이번 아반떼는 뒷좌석이 폴딩이 가능해서
긴 짐을 실을 때 좋을 것 같아요
기존에는 폴딩이 옵션으로도 선택이 불가능했었고,
저도 동급인 k3를 타고 있는데 많은 짐이나 긴 물건을 실을 때
폴딩이 됐으면 했는데 안돼서 그랬는데 폴딩이 된다니 좋은 것 같네요.
지금은 현재
1.6가솔린 lpi 두 가지로 출시되었고
이후 하이브리드와 N라인이 출시 예정입니다.
lpi 같은 경우
타이어 수리킷이 들어가는 공간에 도넛 탱크로 들어가는 게
아니라 일반 가스탱크가 들어가 있어서 아쉬운 것 같고,
공식연비가 10.5 정도로
휘발유 가격이 많이 떨어져서 지금 시점에는 크게 매리트가 없어 보이네요.
하이브리드 같은 경우
올해 5월 말에서 6월 초에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연비도 리터랑 21km 정도로 추측돼있어서 연비 측면에서는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N라인 같은 경우
기존 스포츠 모델이 N라인으로 바뀌었다고 보면 됩니다.
출시 예정일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빨라도 내년으로 예상되며
파워 트레인은 벨로스터N과 동일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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